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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인투 더 데드(Into the Dead: Our Darkest Days)

좀비를 곁들인 디스 워 오브 마인, 인투 더 데드 (Into the Dead: Our Darkest Days)

by funcube 2025. 4. 16.

 

인투 더 데드: 좀비 생존 게임 얼리 액세스 출시

인투 더 데드: 아워 다키스트 데이즈 게임 소개 이미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개인적으로 기대하고 기다리던 신작 게임이 드디어 출시되어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데모 버전 공개 이후, 암울한 분위기와 생존 방식이 디스 워 오브 마인 (This War of Mine)과 비슷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유명해진 좀비 아포칼립스 생존 게임, 인투 더 데드: 아워 다키스트 데이즈 (Into the Dead: Our Darkest Days)입니다.

스팀(Steam) 상점 페이지에 등록된 '인투 더 데드: 아워 다키스트 데이즈'

이전 인투 더 데드 시리즈는 주로 모바일 플랫폼에서 러닝 액션 게임으로 출시되었지만, 이번 신작 Our Darkest Days는 무려 PC 플랫폼으로 개발되어 지난 4월 10일 목요일(현지 시간 4월 9일), 스팀(Steam)을 통해 얼리 액세스(Early Access)로 출시되어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저는 이 게임을 디스 워 오브 마인과 비슷한 느낌의 게임으로 처음 알게 되었고, 전작들이 모바일 러닝 게임이었던 점을 감안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스 워 오브 마인과의 비교를 통해 인투 더 데드: 아워 다키스트 데이즈의 특징과 매력을 설명해 드리려 합니다.

 

게임 소개 및 '디스 워 오브 마인'과의 비교

게임 배경 및 목표

먼저 두 게임의 기본적인 배경과 목표를 살펴보겠습니다.

  • 디스 워 오브 마인 (This War of Mine): 내전으로 인해 법과 질서가 무너진 가상의 도시 '포고렌'을 배경으로 합니다. 플레이어는 전쟁 속에서 살아남으려는 민간인 생존자 그룹을 조종하며, 피난처를 관리하고 생존에 필요한 물자를 탐색, 제작하며 때로는 다른 생존자들과 거래하거나 전투를 벌여야 합니다. 목표는 전쟁이 끝날 때까지 생존하거나 도시를 탈출하는 것입니다. 게임 방식은 생존 어드벤처 장르에 횡스크롤 시점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 인투 더 데드: 아워 다키스트 데이즈: 1980년대 미국 텍사스 주 월튼 시를 배경으로 갑작스러운 좀비 사태에서 살아남으려는 생존자들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플레이어는 생존자 그룹을 이끌며 피난처를 확보하고 업그레이드하며, 주변 지역을 탐색하여 식량과 자원을 모으고 필요한 물품을 제작해야 합니다. 끊임없이 몰려오는 좀비와의 전투는 필수이며, 궁극적으로는 도시를 탈출할 방법을 찾아 안전한 곳으로 떠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장르는 좀비 아포칼립스 생존 어드벤처이며, 마찬가지로 횡스크롤 시점을 사용합니다.

이처럼 전쟁 대신 좀비 사태라는 배경의 차이는 있지만, 피난처 관리, 자원 수집 및 제작, 탐색 중 발생하는 위험과 전투, 그리고 탈출이라는 최종 목표 등 기본적인 게임 플레이 방식에서 디스 워 오브 마인과 상당히 유사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디스 워 오브 마인이 출시된 지 벌써 10년 가까이 되었기 때문에, 그래픽이나 시스템 면에서 많은 차이점도 존재합니다.

 

주요 차이점

1. 그래픽 스타일

인투 더 데드: 아워 다키스트 데이즈 게임 플레이 스크린샷 (3D 카툰 렌더링 스타일)

-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차이점은 그래픽입니다. 디스 워 오브 마인은 2.5D 시점에 연필 스케치와 수채화 느낌이 혼합된 독특한 흑백 톤의 아트 스타일을 사용했습니다. 반면, 인투 더 데드는 풀 3D 그래픽을 기반으로 실사적이면서도 카툰 렌더링 느낌이 가미된 비주얼을 보여줍니다. 색감도 더 다채롭게 사용되어 분위기가 사뭇 다릅니다.

 

2. 조작 방식

인투 더 데드 게임 내 캐릭터 조작 및 상호작용 모습

디스 워 오브 마인은 거의 모든 조작이 마우스 클릭만으로 가능했지만, 인투 더 데드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함께 사용합니다. 주로 캐릭터의 이동키보드(WASD)로 하고, 아이템 사용, 상호작용, 전투 시 조준 등은 마우스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좀 더 직접적인 조작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맵 탐색 방식 및 시간 개념

인투 더 데드의 맵 탐색 화면 (피난처 중심의 구역 탐색)

인투 더 데드디스 워 오브 마인과 달리, 하나의 피난처를 중심으로 주변의 일정 반경 내 구역들만 탐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변 지역을 파밍하며 물자를 모으고 생존자 그룹을 강화하여 점차 탐색 가능 지역을 넓혀나가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탈출에 필요한 단서를 찾거나 새로운 피난처를 발견하여 거점을 옮겨가며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디스 워 오브 마인은 낮에는 피난처 관리, 밤에는 외부 탐색이라는 고정된 시간 흐름을 가졌지만, 인투 더 데드는 플레이어가 낮과 밤 중 원하는 시간대를 선택하여 탐색을 나설 수 있습니다. 다만, 밤에는 좀비들이 더욱 강력하고 위협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위험 부담이 커집니다.

 

4. 피난처 방어 시스템

인투 더 데드 피난처 방어벽 수리 및 관리 인터페이스

- 디스 워 오브 마인에서도 외부 탐색 중 피난처가 약탈당하는 이벤트가 간혹 발생했지만, 인투 더 데드에서는 좀비들의 피난처 습격이 훨씬 더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거의 매일 밤). 따라서 생존자들은 피난처의 방어벽이 무너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자원을 소모하여 수리하고 강화해야 합니다. (단, 이벤트 발생이 랜덤하기 때문에 습격 이벤트가 뜨면 게임을 종료했다가 다시 로드하는 방식으로 회피할 수도 있습니다.)

 

5. 피난처 이동 시스템

인투 더 데드 맵에서 새로운 피난처를 발견하고 이동하는 모습

- 위에서 언급했듯이, 인투 더 데드의 피난처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여러 곳이 존재합니다. 각 피난처마다 제작 가능한 설비나 제공하는 특수 기능이 다를 수 있으며, 더 넓은 지역을 탐색하고 탈출 단서를 찾기 위해서는 결국 새로운 피난처로 이동하는 것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초기 생존자 그룹 소개

- 인투 더 데드: 아워 다키스트 데이즈를 처음 시작하면, 각기 다른 배경과 능력을 가진 2인조로 구성된 여러 생존자 그룹 중 하나를 선택하여 플레이하게 됩니다. 각 캐릭터는 3개의 고유한 특성을 가지는데, 일반적으로 2개의 긍정적인 효과1개의 부정적인 효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지역을 탐색하다 보면 추가적인 생존자를 만나 영입하여 그룹 규모를 늘릴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기본으로 선택 가능한 생존자 그룹들입니다.

 

1. 트레이시 & 웨인 (부부)

생존자 그룹 선택 화면: 트레이시 & 웨인

- 첫 번째 그룹은 트레이시와 웨인 부부입니다. 전반적으로 생존 유지와 사기 관리에 관련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분 트레이시 웨인
긍정 생의 의지 체력이 낮을 때 근접 공격력이 크게 증가합니다. 스릴 애호가 피해를 입으면 아드레날린 상태가 되어 사기가 증가합니다.
결연함 낮은 욕구(허기, 피로 등)로 인한 사기 감소에 저항력이 있습니다. 밀주 양조사 요리 구역에서 거친 밀주(사기 회복 아이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부정 금주 알코올 아이템을 섭취할 수 없습니다. 안절부절 은신처 내에서 활동 없이 주기를 보내면 사기가 감소합니다.

- 트레이시: 임신 중이라는 설정 때문에 알코올을 섭취할 수 없어, 사기 관리가 다소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력이 낮을 때 강해지고 기본적인 욕구 불만에도 잘 버티는 생존력을 보여줍니다.

- 웨인: 특이하게도 피해를 입으면 오히려 사기가 오르는 특성을 가졌습니다. 피난처에 가만히 있으면 사기가 떨어지므로 지속적으로 외부 활동(탐색, 수리 등)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밀주 제작 능력은 사기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2. 대럴 & 레오 (코치와 선수)

생존자 그룹 선택 화면: 대럴 & 레오

- 두 번째 그룹은 고등학교 야구 코치 대럴과 선수 레오입니다. 사제지간으로 보이며, 근접 전투와 관련된 특성들이 많습니다.

구분 대럴 레오
긍정 강철 위장 배탈 걱정 없이 어떤 음식이든 먹을 수 있습니다. 터프 가이 전투에서 받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조각가 근접 무기 제작에 필요한 자원이 감소합니다. 슬러거 근접 무기 사용 시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부정 요리치 요리 시설에서 '죽(Gruel)' 종류만 만들 수 있습니다. 왕성한 식욕 시간 경과에 따른 허기 감소 속도가 빠릅니다.

- 대럴: 게임에서 무기는 소모품인데, 근접 무기 제작 비용 감소는 매우 유용한 특성입니다. 상한 음식도 문제없이 먹지만, 요리 실력이 형편없어 죽 외에는 만들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 레오: 받는 피해 감소와 근접 공격력 증가는 전투에서 큰 힘이 됩니다. 전투 위주의 플레이를 선호한다면 좋은 선택입니다. 다만, 허기를 빨리 느끼므로 식량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3. 세바스찬 & 다이앤 (술집 손님과 직원)

생존자 그룹 선택 화면: 세바스찬 & 다이앤

- 세 번째 그룹은 술집에서 만난 손님 세바스찬과 직원 다이앤입니다. 좀비 사태 발발 후 동료가 된 설정입니다.

구분 세바스찬 다이앤
긍정 총기 전문가 원거리 무기 제작에 필요한 자원이 감소합니다. 지칠 줄 모름 다른 생존자보다 피로도(휴식 욕구)가 느리게 쌓입니다.
명사수 총기 사용 시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낙관주의자 시간 경과에 따라 소량의 사기가 자동으로 회복됩니다.
부정 싫증 다른 생존자보다 사기가 느리게 회복됩니다. 어설픈 장인 피난처 방어벽 수리 시 효율(효과)이 떨어집니다.

- 세바스찬: 카우보이를 연상시키는 외모처럼 원거리 무기(총기) 제작과 사용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총기 위주 플레이에 유리하지만, 사기 회복 속도가 느려 멘탈 관리가 중요합니다.

- 다이앤: 자동으로 사기가 회복되고 피로도도 천천히 쌓여 생존 관리가 용이한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방어벽 수리 효율이 낮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 다른 동료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4. 헥터 & 케일라 (부녀)

생존자 그룹 선택 화면: 헥터 & 케일라

- 네 번째 그룹은 헥터와 케일라 부녀입니다. 제작과 수리 등 피난처 관리에 유리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분 헥터 케일라
긍정 기계광 아이템 분해 시 더 많은 자원을 획득합니다. 회피 기질 전투 중 낮은 확률로 적의 공격을 회피합니다.
요새 건축가 피난처 방어벽 수리에 필요한 자원이 감소합니다. 탈출 전문가 작업대에서 락픽(잠긴 문/상자 열쇠) 제작 시 더 많이 생산합니다.
부정 불면증 시간 경과에 따른 피로도(휴식 욕구) 증가 속도가 빠릅니다. 라이트급 소지할 수 있는 아이템 칸(배낭 공간)이 줄어듭니다.

- 헥터: 아이템 분해 효율 증가와 방어벽 수리 비용 감소는 피난처 자원 관리에 큰 이점을 줍니다. 그야말로 피난처 관리의 끝판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피로도를 빨리 느끼므로 휴식 관리가 필요합니다.

- 케일라: 락픽 추가 생산과 확률적 회피 능력은 탐색과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배낭 공간이 적어 한 번에 많은 물자를 가져올 수 없으므로, 파밍보다는 피난처 내부 활동이나 보조 역할에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5. 다프네 & 페니 (의사와 환자)

생존자 그룹 선택 화면: 다프네 & 페니

- 마지막 그룹은 의사 다프네와 환자 페니입니다. 전투와 지원 역할의 균형 잡힌 조합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구분 다프네 페니
긍정 응급처치 교육 의료 시설에서 아이템 제작 시 동일 비용으로 더 많이 생산합니다. 날붙이 전문가 날붙이(칼 등) 무기 사용 시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훌륭한 요리사 요리 시설에서 동일 재료로 더 많은 음식을 만듭니다. 은밀한 탐색 중 이동하거나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소음이 감소합니다.
부정 평화주의자 모든 공격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귀신 들림 좀비에게 공격받으면 트라우마(사기 저하 등)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 다프네: 공격력 자체는 낮아 직접적인 전투에는 부적합하지만, 의료품과 음식 제작 효율이 뛰어나 피난처 운영에 필수적인 지원 역할을 담당합니다.

- 페니: 소음을 적게 내어 잠입 플레이에 유리하고, 날붙이 무기 공격력이 높아 암살자 스타일의 전투에 능합니다. 다만, 좀비에게 공격당했을 때 트라우마에 걸릴 위험이 있어 컨트롤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각 그룹은 뚜렷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그룹을 선택하여 좀비 아포칼립스에서 생존을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앞으로도 유용하고 좋은 정보가 있으면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